KOREANENGLISH
- 연구원소개 - 인사말
인사말
역대원장 View ▶

제주평화연구원 홈페이지를 찾아 주신 것을 환영합니다.

제주평화연구원은 2005년 제주도가 ‘세계 평화의 섬’으로 지정되면서 세계평화와 한반도 안정과 평화정착에 기여하기 위하여 「제주특별자치도 설치 및 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 에 의거하여 2006년 탄생하였습니다.

 

지금 한반도와 주변정세가 격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와중에서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이 유지되고 동북아 및 아태지역의 공동번영을 이루기 위해서는 제주평화연구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해졌다고 생각됩니다.

 

이에 제주평화연구원은 창의적 발상과 연구를 통하여 남북한이 화해와 협력을 통해서 평화를 구축해 나가는 데 조력하고자 합니다. 동북아시아를 넘어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안정, 공동 번영을 위한 새로운 플랫폼을 만들어 나가는 데에도 공헌하고자 합니다.

 

제주평화연구원은 연구·교육·교류의 거점이 되도록 할 것이며 정책적 방안을 제시할 것입니다. 그리고 다양한 교육과 폭넓은 교류를 통하여 평화와 협력에 대한 비전이 단순한 논의에 그치지 않고 현실에 적용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나가고자 합니다.

 

이러한 비전은 제주평화연구원이 주관하는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제주포럼”을 통하여 넓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출범한 지 17년이 된 제주포럼은 갈등 해소와 평화 구축을 위한 기존의 관념과 전략이 재검토되고, 새로운 질서에 걸맞은 구상과 정책들이 창안되는 귀중한 자리입니다.

 

세계 유수의 지도자, 전문가, 실무자들이 제주 포럼에 모여 한반도와 동아시아의 평화와 협력을 심도 있게 논의하고 구체적 실천방안을 모색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제주포럼은 제주도가 국제사회로부터 주목 받는 외교와 연구의 중심지로 자리 잡는 데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2007년 제4회 제주포럼에서 제안된 ‘제주프로세스’는 유럽에서 평화와 협력의 시대를 여는데 결정적 역할을 한 ‘헬싱키 프로세스’를 모델로 동아시아에서도 다자적 신뢰 및 안보 구축과정을 실현하려는 의미 있는 시도이며, 저희 연구원의 주요한 연구주제 중의 하나입니다.

 

제주평화연구원은 앞으로도 한반도와 동아시아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평화와 번영이 실현되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며 이 과정에서 제주도가 “세계 평화의 섬”으로 확고하게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제주평화연구원의 활동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제주평화연구원장 김봉현




역대원장 닫기

서정하(徐正河)

5대 원장

2016.11~2018.11

문태영(文太暎)

3대 및 4대 원장

2012.10~2016.11

한태규(韓泰奎)

1대 및 2대 원장

2008.10~2012.10

권영민(權寧民)

초대부원장

2006.02 ~ 200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