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ENGLISH
- 연구발간물 - 동아시아다자협력
동아시아다자협력
2016 JPI 공동연구시리즈 - 제주포럼을 통해 본 평화와 협력에 관한 역내 엘리트의 인식 By : 한인택(제주평화연구원) DATE : 2017-04-25 오전 11:30:21
PRINT : SCRAP: : FILE : (다운로드 : 415회) (조회 : 28822)
이 연구는 제주포럼의 참가자들이 얼마나 인식을 공유하고 있고, 어떤 사안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어떤 개념을 통하여 사고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문서 자료의 분석에 특화된 KH Coder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제주포럼의 결과를 분석하였다.

제주포럼은 역내 “평균적인” 다자안보대화에 비해서 다루는 주제와 지역에 있어서 차별성을 지닌다. 초기에는 다자안보협력과 한반도가 양대 주제였고, 대형종합포럼으로 변신한 후에도 핵 문제를 제외한 전통 안보 문제, 환경 문제를 제외한 비전통 안보 문제에 대해서는 많이 다루지 않고 있다.

제주포럼의 참석자들은 각각의 역할, 위상, 소속, 주제를 불문하고 인식의 공통성과 상이성이 모두 존재하였다. 경우에 따라서는 차트 상의 위치나 사용 단어에 있어서 다른 국가들과 차이가 큰 국가들이 존재하였다. 한편, 인식이 다른 두 국가의 중간 지점에 위치하고 있는 국가들도 종종 눈에 띄어서, 그들이 국제여론을 이끄는 중간자나 교량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가능성이 보였다.
목차
Ⅰ. 문제 제기
Ⅱ. 아태지역 다자안보대화와 제주포럼: 소개와 자료
Ⅲ. 연구설계
Ⅳ. DRM 데이터베이스에 나타난 다자안보대화의 추세와 의제
Ⅴ. 제주포럼의 대주제와 세션 의제
Ⅵ. 제주포럼의 기조연설과 세션 토의: 2015, 2016년 대주제
Ⅶ. 제주포럼의 세션 토의: 아시아의 신질서와 미중관계
Ⅷ. 제주포럼의 세션 토의: 동아시아 국제관계 이론과 실제
Ⅸ. 요약 및 결론 ​

 

Tag 제주포럼, 다자안보대화, 엘리트 인식, 질적 자료 분석, KH Cod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