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ENGLISH
- 연구발간물 - JPI 연구보고서
JPI 연구보고서
[15-02] 아태지역의 안보대화: 발전과 한계 By : 한인택 연구위원 DATE : 2016-02-25 오전 9:53:30
PRINT : SCRAP: : FILE : (다운로드 : 회) (조회 : 35379)

 다자안보협력은 동북아에서 한계를 보이고 있는 기존의 안보 제도와 전략을 보완하고 궁극적으로 대체할 수 있는 대안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동북아에서 처음부터 정부대표들이 만나서 협력에 합의를 하고 곧바로 실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다자안보협력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먼저 다자안보대화를 증진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Dialogue and Research Monitor" 데이터를 사용하여 아태지역의 Track 1 대화와 Track 2 대화의 현황을 파악하고 비교하였다. 분석 결과 Track 2 대화의 중요성과 역할이 Track 2 대화의 옹호자들의 주장보다는 못 미친다고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하지만 Track 2 대화가 talk shop에 불과하다고 지적해온 비판자들의 주장보다는 유용성이 있었다. Track 2 대화는 민감한 문제를 먼저 다루기도 하고, 대안적 외교 통로로서 기능할 수도 있었으며, 국제규범에 대한 사회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하였다. 아울러 인간 안보에 관해서는 Track 1 대화를 선도하였다고 볼 수 있었다. Track 1 대화와 Track 2 대화 간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으면 정책의 질도 향상되고 국제협력도 증진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Track 1 대화뿐만 아니라 Track 2 대화도 같이 활성화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아태지역 Track 2 다자안보대화 개관

Ⅲ. 아태지역 Track 2 대화의 평가

Ⅳ. Track 2 다자안보대화가 필요한 동북아 

Tag 다자안보협력, Track 1 대화, Track 2 대화, Dialogue and Research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