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ENGLISH
- 연구발간물 - 동아시아다자협력
동아시아다자협력
2017 JPI 공동연구시리즈 - 2017 제주포럼에 나타난 역내 엘리트의 인식 By : 한인택(제주평화연구원) DATE : 2019-01-09 오전 10:39:10
PRINT : SCRAP: : FILE : (다운로드 : 48회) (조회 : 187)
제주포럼에는 매년 각국의 전, 현직 국가정상급 인사에서부터 현직 외교관, 학자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국적, 소속, 역할을 가진 참가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다양한 지역과 이슈에 관하여 논의한다. 이 연구에서는 역내 엘리트들의 인식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제주포럼의 대주제, 세션 제목, 기조연설, 세션토의 내용을 분석하여 제주포럼의 참가자들이 얼마나 인식을 공유하고 있고, 어떤 사안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어떤 개념을 통하여 사고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세션제목에서부터 기조연설, 현직 외교관 좌담회, 학자들 간의 토의에 이르기까지 참석자의 역할, 위상, 소속, 주제를 불문하고 인식의 공통성과 상이성이 모두 존재하였다. 특히 상이성이 컸다. 다양한 인사들이 모여서 다양한 주제를 놓고 토의를 하다 보니 한편으로 이는 자연스러운 결과이다. 특히 주최 측이 연설이나 토의의 내용에 대해 특별한 요청을 하지 않고 자유로운 선택에 맡기기 때문에 다양한 생각이 표출되는 것은 당연하다.

제주포럼에서 역내 엘리트들이 생각의 다양성을 표출하고 공통성을 발견해 나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자안보대화로서 제주포럼의 궁극적인 목적은 역내 평화와 번영의 달성이다. 어떻게 하면 제주포럼에서의 논의가 정책결정과 국제협력에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지 고민을 해볼 필요가 있다. 또한 제주포럼이 이제는 한국을 대표하는 대형 종합포럼으로서 충분한 양적 성장을 이루었다고 볼 수 있는 만큼, 앞으로는 제주포럼이 어떻게 하면 원래의 취지에 부합하게 정책결정과 국제협력에 기여하는 다자안보대화로서 질적 성장을 이룩할 수 있는지 고민이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Ⅴ. 연구의 방법론

Ⅲ. 제주포럼의 대주제와 세션의제

Ⅳ. 제주포럼의 기조연설과 세션토의 : 2017년 vs 2016년

Ⅴ. ​요약 및 결론

 

Tag 제주포럼, 다자안보대화, 엘리트 인식, 질적 자료 분석, KH Cod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