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ENGLISH
- 정기간행물 - JPI 정책포럼
JPI 정책포럼
이란의 권력구도와 정치운동 및 핵 문제 By : 유달승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JPI 정책포럼: 2010-10
PRINT : SCRAP: : FILE : (다운로드 : 636호) (조회 : 1790)

2009년은 이슬람혁명 30주년이자 호메이니 사망 20주년이다. 2009년 6월 12일 제10대 이란대통령 선거 이후 이란에서 나타난 대규모 시위는 1979년 이슬람 혁명 이후 최대 규모였다. 6월 19일 하메네이 최고지도자의 연설 이후 정부의 강경대응으로 대규모 시위는 벌어지고 있지 않지만 이번 사태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이란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시위대의 구호도 점차 변하고 있다. 시위대의 구호는 부정선거 규탄 시위에서 정권퇴진운동으로 이어졌다. 따라서 이번 사태는 커다란 정치적 의미를 가지고 있고 향후 이란의 권력구도에서 중요한 전환점을 상징하고 있다.

지금 이란은 새로운 정치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대선에서 이란 국민들의 선거 열기와 정치 참여는 이슬람혁명 이후 또 다른 이슬람 정치 모델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이것은 이슬람과 서구식 민주주의를 어떻게 결합시킬 것인가에 대한 새로운 정치 실험을 의미한다. 이 문제에 대한 해법은 이슬람공화국 체제의 방향을 통해서 구체적으로 찾아볼 수 있다. 이번 사태는 이슬람혁명 이후 또 다른 이슬람정치 실험을 의미한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최고지도자의 자격과 선출방식에 대한 새로운 논의가 확산될 전망이다.


* 2010년 4월 발표자료

목차 1. 서론

2. 이란의 중요성

3. 이란의 권력기관
가. 최고지도자
나. 대통령
다. 주요 헌법기구

4. 이란의 정치구도와 향후 전망
가. 이란의 정치구도
나. 2009년 대선과 향후 전망

5. 이란의 핵 개발 프로그램 현황과 전망
가. 이란의 핵 개발 프로그램
나. 이란 핵시설 파괴 가능성 VS 이란의 핵 민족주의
다. 이란의 핵무기 개발 전망

6. 결론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