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ENGLISH
- 정기간행물 - JPI 정책포럼
JPI 정책포럼
동북아 평화협력 구상 By : 주철기(청와대 외교안보 수석), 진행남(제주평화연구원 연구위원) JPI 정책포럼: 2013-11
PRINT : SCRAP: : FILE : (다운로드 : 1803호) (조회 : 2153)

● 동북아 평화협력 구상의 의제 및 추진 전략

 

박근혜 정부의 외교정책의 큰 축인 ‘동북아 평화협력 구상’의 성공적 실현을 위해서는 그 목표와 추진원칙 등을 설득력 있게 제시해 동북아 국가들의 참여를 적극 유도해야 한다. 또 이 다자대화 프로세스에서 다룰 의제들을 선별해 효과적으로 전개하기 위한 전략이 마련돼야 할 것이다. 또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 및 6자회담과의 적정한 관계 설정 등을 통해 ‘동북아 평화협력 구상’에서 한국이 실질적인 이니셔티브를 갖기 위한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동북아 평화협력 구상’의 초기 멤버로는 한국과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등 5개국을 상정할 수 있다. 이들 참여국의 성격이나 국제정치 환경이 유럽의 경우와는 다르기 때문에, ‘동북아 평화협력 구상’에서는 ‘헬싱키 프로세스(Helsinki Process)’에서와 같은 이슈연계 전략을 구사하기는 어렵다. 그 대신에 동북아의 경우 에너지·물류 협력, 국제금융위기 대응, 재난 구조, 전염병 예방과 같이 협력의 이익이 큰 경제·인도적 분야의 연성 의제들을 집중적으로 다루는 게 바람직하다. 한편 한국의 외교부와 유엔 아·태평화군축센터의 공동주최로 2002년부터 해마다 제주도에서 열리고 있는 1.5트랙의 군축비확산회의에 동북아 주요 국가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장차 이를 정부간 회의로 격상시켜 ‘동북아 평화협력 구상’에 포함시키는 방안도 적극 검토할만하다.

목차 ● <권두논문> 한반도 평화와 동북아의 신협력 시대 (주철기/ 청와대 외교안보 수석)

● 동북아 평화협력 구상의 의제 및 추진 전략 (진행남/ 제주평화연구원 연구위원)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