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ENGLISH
- 정기간행물 - JPI 정책포럼
JPI 정책포럼
시리아 사태에 대한 러시아의 개입과 평화적 해결의 전망 By : 고상두 (연세대학교 지역학협동과정 교수) JPI 정책포럼: 2015-23
PRINT : SCRAP: : FILE : (다운로드 : 4941호) (조회 : 5259)

 

러시아가 시리아에 개입한 이유는 다양한 수준의 러시아 외교정책 목표에서 찾을 수 있다. 국내정치적 관점에서 러시아는 서방의 내정간섭을 체제 위협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시리아 사태가 색깔혁명과 리비아처럼 미국에 의한 정권 교체의 축적사례가 되는 것을 우려한다. 지역정치적 관점에서 시리아는 중동에서 유일한 러시아 동맹국이다. 시리아는 러시아에게 해군기지를 제공하고 있고, 러시아 무기의 주요 고객이다. 국제정치적 관점에서 러시아는 미국의 일방주의에 반대하며 시리아의 운명이 미국에 좌우되는 것을 막고자 한다. 구 소련 시기 아프가니스탄 침공 이후 10년간 고전했던 경험을 가진 러시아에게 시리아에서 장기간 개입할 의도는 없다. 따라서 개입 한 달 만에 사태의 정치적 해결을 위한 푸틴계획을 발표하고 시리아 평화프로세스를 주도하고 있다. 크림 병합 이후 국제적으로 고립되었던 러시아가 국제분쟁의 핵심적인 중재자로 부상하고 있다. 한국은 러시아의 이러한 역할을 북핵문제 해결에 활용할 필요가 있다.

 

* JPI정책포럼 세미나(2015.11.30) 발표자료

 

 

 

목차 1. 러시아 외교정책의 수준별 목표

2. 시리아 내전의 복잡성

3. 러시아 군사개입의 효과

4. 러시아 군사개입의 배경

5. 시리아 평화프로세스와 러시아의 역할

6. 이론과 정책에 대한 시사점
Tag 러시아, 시리아, 이슬람국가, 테러, 내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