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ENGLISH
- 정기간행물 - JPI 정책포럼
JPI 정책포럼
미국내 여론 동향과 대미 공공외교의 방향 By : 한인택 (제주평화연구원 연구위원) JPI 정책포럼: 2018-7
PRINT : SCRAP: : FILE : (다운로드 : 398호) (조회 : 581)

 

북한의 핵미사일이 미국에 위협을 줄 수 있는 수준으로 발전됨에 따라 이제는 미국의 일반 국민도 북한의 위협을 명확히 인식하고 그 대응방안에 대해서 의견을 형성하기 시작하였다. 따라서 미국의 일반 국민을 더 이상 '지식' 공공외교나 '문화' 공공외교의 대상으로만 간주할 수 없으며 그들과 우리의 정책에 관하여 소통하는 '정책' 공공외교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 
   여론조사에 의하면 미국 국민은 북핵의 위협이나 한미동맹의 중요성, 북한이 비핵화하는 경우에 대한 대응방안에 대해서 정파를 초월하여 공통된 인식과 단합된 대응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중간선거 이후 민주당이 하원을 장악하여 민주당 지지자들의 목소리가 커지더라도 미국의 대북정책에서는 돌발변수가 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여론조사에 의하면 미국 국민은 북한 비핵화에 대한 보상조치로 북미 수교나 주한미국의 '부분적' 철수는 지지하지만, 경제적 지원은 주저하며 주한미국의 전면적 철수는 지지하지 않는다. 이런 여론을 염두에 두고 비핵화 협상에 임하고 공공외교를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목차 1. 증가하는 대미 공공외교의 필요성

2. 최근 여론조사에 나타난 미국 국민의 인식
가. 한반도 관련
나. 외교정책
1) 2017년 조사
2) 2018년 조사

3. 대미 공공외교의 방향
가. 엘리트 중심 공공외교의 한계
나. 일반 국민 대상 공공외교의 필요성
다. 디지털 공공외교의 필요성과 한계

Tag 대미 공공외교, 디지털 공공외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