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ENGLISH
- 정기간행물 - JPI 정책포럼
JPI 정책포럼
한국에 대한 일본 사회의 분위기: 징용공 문제 관련 중앙 일간지 보도로 본 對韓 공론 By : 고바야시 소메이 (니혼대학 부교수) JPI 정책포럼: 2018-9
PRINT : SCRAP: : FILE : (다운로드 : 311호) (조회 : 376)

  2018년 하반기 이후, 특히 대법원의 징용공 판결 이후 일본 사회에서 한국에 대한 분위기가 급속히 악화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일본의 중앙 일간지가 어떻게 대법원의 징용공 판결을 보도했는지를 분석하여 한국에 대한 일본 사회 내 분위기를 보여주고자 하였다. 중앙 일간지에는 문재인 대통령이나 한국 정부에 비판적인 논조가 많이 나타나고 있지만, 그 비판에는 온도 차이가 있거나 논리 구조에 다름이 있다. 일본 국민과 소통을 하려고 하면 일본 사회에서 존재하는 한국에 대한 공론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공공외교를 전개할 필요가 있다.
  중앙 일간지 보도가 잘 보여주었듯이 한일 간에는 역사 인식에 차이가 있고 일본 사회 안에서도 역사인식에 차이가 있었다. 역사 인식에는 차이가 있다는 현실을 받아들이고 한일 양국이 감정을 넘고 과거를 극복해서 협력과 발전의 미래를 개척할 수 있는 큰 지도를 그려 낼 필요가 있다. 그 지도를 한일 양국이 공유할 수 있는지는 우리가 다음에 물어야 하는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목차 1. 서론
가. 여론조사를 통하여 본 일본 사회의 對韓 인식
나. 여론조사의 한계

2. 징용공 판결에 관한 중앙 일간지 보도
가. 판결 직후의 사설
나. 판결 후의 각 중앙지의 보도

3. 악화된 한일 관계를 타개하기 위한 제안
가. 일본 사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이미지 고착화와 일본인과의 소통 필요성
나. 일본 사회에서 對韓 감정의 다양성
다. 한일 간 역사 인식의 차이, 일본 사회 안에서 인식의 차이
Tag 징용공판결, 한일관계, 여론조사, 한일청구권협정 +